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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공부/JAVA 기초

[자바 기초] 자바 디자인패턴 스트래티지 패턴

by KyeongOUK 2020. 5. 13.

 

  •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할 할 수있는 훌륭한 해결책
  •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마라(Don’t reinvent the wheel)”
  • 이미 만들어져서 잘 되는 것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가 없다는 의미이다.
  • 패턴이란
    •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 모듈이나 기능을 가진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을 개발할 때도 서로 간에 공통되는 설계 문제가 존재하며 이를 처리하는 해결책 사이에도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유사점을 패턴이라 한다.
    • 패턴은 공통의 언어를 만들어주며 팀원 사이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디자인패턴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공학론 안의 좋은 코드를 설계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언어에서 클래스와 클래스의 메서드를 사용하는 패턴, 즉 특정 의도를 가지는 방법을 의미한다.

코딩을 혼자 하는 경우는 드물며 보통 다른 개발자와 함께 개발을 하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코드가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없으면 제법 곤란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작성 코드는 최대한 간결하고 모두가 알아 볼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한다.



1). 코딩이 명확하고 단순하며,

2). 모듈( class나 function 등 )은 한 가지 기능만 하도록 작게 세분화 시킬 수 있으며

3). 재사용성이 높고

4). 유지 보수가 쉬우며

5). 리소스의 낭비가 없는지  숙지하여 

 

디자인 패턴 구조

  • 콘텍스트(context)
    • 문제가 발생하는 여어 상황을 기술한다. 즉, 패턴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낸다.
    • 경우에 따라서는 패턴이 유용하지 못한 상황을 나타내기도 한다.
  • 문제(problem)
    • 패턴이 적용되어 해결될 필요가 있는 여러 디자인 이슈들을 기술한다.
    • 이때 여러 제약 사항과 영향력도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한다.
  • 해결(solution)
    •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 사이의 관계, 책임, 협력 관계를 기술한다.
    • 해결은 반드시 구체적인 구현 방법이나 언어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종의 템플릿이다.

 

 

디자인패턴 종류 

이미 알려진 디자인 패턴은 다음과 같이 23개로 나누어져있다.
이는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이라고 불리며, 4명의 유명한 개발자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s)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s)행동 패턴 (Behavioral patterns)

싱글톤 (Singleton) 어댑터 (Adapter) 스트레티지 (Strategy)
팩토리 메쏘드 (Factory Methods) 브리지 (Bridge) 템플릿 메쏘드 (Template Meothods)
추상 팩토리 메쏘드 (Abstract Factory Methods) 컴퍼지트 (Composite) 옵저버 (Observer)
빌더 (Builder) 데코레이터 (Decorator) 스테이트 (State)
프로토타입 (Prototype) 퍼사드 (Facade) 비지터 (Visitor)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커맨드 (Command)
  프록시 (Proxy) 인터프리터 (Interpreter)
    이터레이터 (Iterator)
    미디에이터 (Mediator)
    메멘토 (Memento)
    책임 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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